[펌] 리눅스 ZIP 압축

원문 : http://pro.babyz.co.kr/68
티스토리에 로그인하라고 하길래 그냥 펌질함-_-;;
원작자분께 무한한 양해를 부탁드립니다ㅠ

===========================================================================================
http://kldp.org/KoreanDoc/html/ServerAdmin-KLDP/ServerAdmin-KLDP-8.html

이번에는 아주 간단한 Tip 이 되겠습니다.

“리눅스에서 압축 파일을 만들때, 윈도우에서 처럼 압축파일을 만들때 암호를 설정 할수 있을까?” 라고 궁금증을 가지셨던

분들이 계실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압축파일에 암호를 거는것은 tar와 gzip은 안되지만, 리눅스의 zip 명령은 압축할때 암호를 설정할수 있습니다.

먼저 zip 명령이 서버에 있는지 확인하신후에,

(만일 없다면 yum install zip 명령을 통해서 설치를 하실수 있습니다.)


/home 디렉토리를 모두 압축하면서 암호를 설정한다고 가정을 한다면 다음과 같은 명령으로 압축을 설정할수 있습니다.

——————————
# zip -P manpage -r home.zip /home
——————————

여기서 -P는 암호를 설정하겠다는 옵션 이며, 암호로 manpage를 사용한 것입니다.

-r은 하위 디렉토리 까지 압축을 하겠다는 의미이며,

home.zip 은 압축후 생설될 파일 이름.

마지막으로 /home은 압축할 대상 디렉토리 입니다.


이 명령을 실행하고 나면 home.zip 이라는 압축 파일이 생성이 되며, 이는 암호로 보호를 받게 됩니다.


자! 그럼 이제는 압축을 풀어봐야 겠죠?

푸는 방법은 unzip 이란 명령이 있어야 합니다.

이 역시 서버에 있는지 확인해 보시고, 만일 없다면 yum install unzip을 통해서 설치가 가능합니다.

푸는 방법은 간단 합니다.

————————-
# unzip home.zip
————————-

이라고 하면 암호를 물어보며, 이때 암호를 입력하면 정상적으로 압축이 풀리게 됩니다.

한번에 푸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 unzip -P manpage home.zip
——————————

-P 옵션을 사용해서 home.zip을 압축할때 사용했던 암호 manpage를 입력하여 한 라인에서 압축해제를 할수 있습니다.
============================================================
참고로 zip -j 를 안한채로 /home/A/B  이런 경로를 압축해버리면 폴더들이 압축파일에 남게된다.
-j 를 붙여야 폴더없이 파일만 압축하게됨.

0 Shares: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