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흐린데, 스키타는데 썬크림은 필요없겠지?’…이러시면 안됩니다!

피부과 선생님의 글과 같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남자들의 화장품 – 남자가 허옇게 화장하면 쪽팔린데… 가부키? 경극? (선크림, 자외선차단제 편)

미국의사시험공부 중에  풀었던 모의고사 문제에 있던 내용입니다. 실생활에 필요한 지식이라 글을 남겨두려고 했는데 지금 기억이 났네요.

위 질문의 정답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구름은 UV ray를 막지 못합니다.

Skin Cancer Foundation에 따르면 80%의 UV ray는 구름을 통과합니다.

그리고 흙은 20%의 UV ray를 반사하고, 눈(snow)는 80%의 UV ray를 반사합니다.

따라서 날씨가 흐리다고 썬크림을 안바르고 스키를 탄다? 수학적으로는 해가 쨍쨍할때 썬크림을 안바르고 해변에서 노는 것과 비슷한 수준의 자외선을 쬐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차이가 있다면 옷을 입었다는 것이겠지만요.

만약 더 나아가서 고글(goggle)도 안낀다면?. 실명의 위험성에 대해선 안과선생님이 출동해주셔야할 것 같네요.

 

<SPF 숫자에 대해서>

우리나라 사람들, 숫자 높으면 다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SPF는 사실 숫자가 높다고 그 효과가 그 만큼 더 우수하다고 보기는 좀 그렇습니다.

 

출처 : http://www.mpgillusion.com/2012/07/sunscreen-spf-and-diminishing-returns.html

SPF 숫자 대비 UV로 부터 보호하는 비율입니다. SPF10을 쓰면 90%의 자외선이 차단됩니다.

SPF 30을 쓰면 97%, SPF 60은 98%입니다.

SPF 30이랑 60이랑 보면 2배 차이가 나는것 같습니다만, 차단은 고작 1% 높아집니다.

 

<응용문제>

해변에서 돌아다닙니다. 양산을 쓰고 다닐 것이기 때문에 썬크림을 안바르려고 합니다. 괜찮나요?

위에서도 설명했지만 soil(흙)에서 약 20%정도의 반사가 발생합니다. 자외선을 완전히 막기 어렵습니다.

 

<정리하자면>

제가 풀었던 모의고사에서 말해주는 핵심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1. SPF는 15-30를 기본으로 피부 성향에 따라 더 높은 숫자를 쓰면 된다.

2. 햇빛을 쬐기 전에 선크림을 바르고 피부에 보호막(protection film)이 생길 때까지 최소 15분 이상 (30분까지) 기다리자

3. 구름은 UV를 막지 못한다.

0 Shares: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