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수궁 미술관 유영국 미술전, 덕수궁 석조전

간만의 주말 나들이. 덕수궁을 눈앞에 두고 처음 가보게 되었다. 원래 목표는 덕수궁 미술관이었으나 석조전 모습이 인상깊어 들어가봤다. 원래는 시간대별로 15명 예약제로 진행되는데, 인터넷에 들어가보니 2자리 빈 시간대가 있어서 예약, 미술관을 먼저 봤지만 덕수궁 사진먼저 올려본다.

구글에서 가져온 사진(출처 : 한국전력공사 블로그)

석조전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우리나라에 이런 유럽풍 건물이 있다는 사실 자체가 신기했다.

내부 가이드의 설명을 듣다보니, 보수공사가 2014년에 끝났다고 한다. 즉 개방된지 얼마 안된듯 한데, 지금은 이렇게 시간대별로 가이드투어만 진행하나, 추후에는 일반인들에게 공개될 예정인지 내부에 이런저런 해설들도 있었다.

45분가량의 가이드, 뒤늦게 부국강병을 추구했던 고종황제의 뜻, 정작 이 곳을 활용조차 못했던 대한제국의 말기. 그리고 암살의혹 등등. 중간중간 울컥했던 시간.

잘 가꾸면 경복궁 만큼이나 의미있는 유적지가 될 수도 있을 것 같은 느낌이었다.

유영국 전. 100주년 기념으로 개인소장품까지 양해를 구해서 모아놓은, 추후에 이 작가에 대해 이 정도로 많은 작품을 볼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을 것이라고 한다.

현대미술에 가까운 그림이나, 이것을 이미 1960년대 부터 그렸던 작가로, 아래와 같이 강렬한 색과 공간분할이 특징적이다.

유영국 미술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그러나 실제로 내가 마음에 들었던 작품은 아래 두 점.

집에 걸어두고 싶다.

고 김환기 작가, 이중섭 작가와도 인연이 있는 작가라는데, 언제 김환기 미술관도 한번 방문해봐야겠다.

미술전을 보다가 인상깊었던 한 구절.

“세월이란 참으로 묘한 것이어서 어떤 시대고 간에 꼭 있을만한 사람을 반드시 심어놓고 지나갑니다.”

0 Shares: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