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링크 깨짐)

지휘 Claudio Abbado , 피아노 Yevgeny kissin

앨범 파일은 깨졌지만, 유튜브 영상으로 대체

베토벤 합창환상곡 (Choral Fantasy in C minor, Op.80)

 

코랄환타지는 피아노협주곡에 합창곡을 붙인 곡으로 9번 교향곡 4악장과 같은 경우라고 할수 있으며, 단일 악장으로 완성도가 떨어 진다는 평가를 받고있다. 일반적으로 많이 연주되는 곡은 아니지만 베토벤의 마지막 피아노협주곡인 5번 황제를 작곡한 1809년 다음해인 1810년에 완성된 작품으로 피아노 협주곡 5번에 대하여 미진한 부분을 생각하며 작곡한듯 하며 의외로 매력이 넘치는 곡이기도 하다.

 

베토벤의 작품번호 80 <합창환상곡>은 피아노 협주곡에 성악과 합창이 함께 등장하는 독특한 곡이다. 공식 명칭은피아노와 합창과 오케스트라를 위한 환상곡‘(Fantasia for Piano, Chorus, and Orchestra in C minor, Op.80)이다.

 

이 곡은 베토벤이 교향곡에 합창을 도입하려는 소위 시험 작품이었고, 이 작품에서 확실한 자신감을 얻은 베토벤은 드디어 작품 125번인 9번 교향곡 4악장에서 공식적으로 합창을 도입하게 된다. 연말이나 송년음악회 또는 특별 기념 연주회에서 가장 많이 연주되는 베토벤 교향곡 9 <합창>은 이 곡과 함께 연주되는 경우가 많은데 연주 시간이 약 20분 정도라서 시간적으로도 적절하지만 오케스트라와 함께 <합창>이 등장한다는 공통점에서 그러하기도 하다.


요새 베토벤 바이러스가 인기다. 처음엔 굉장히 재미있어서 다운받아보고 그랬는데 요새는 영 재미가 없어서 안보고 있다. 잘 나가던 음악드라마에 삼각관계가 뭐임…

아무튼 겸사겸사 교향곡 9번 ‘합창’ 나오는 부분에서 감동먹었었는데, 위 설명대로 합창을 쓰기 전에 시도 했던 곡이 ‘합창환상곡’이며, 개인적으로는 이 곡을 합창교향곡보다 좋아한다.

물론 그 중엔 합창 교향곡이 길어서 제대로 다 못들어본 탓이 크다-_-(원래 긴 교향곡은 잘 못 듣는다ㅜ)

0 Shares: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You May Also Like